여객 1억명 돌파 17일 앞당겨져
전국 공항에서 취급한 11월 항공화물 성장세가 지난해보다 0.3% 늘어나는 데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.
국토교통부에 따르면 11월 전국 공항에서 취급한 항공화물(국제선+국내선)은 38만t으로 지난해 수준에 머물렀다. 국제선 물동량은 유럽 동남아행 반도체석유제품 선박 화물 수송량이 증가했고, 화물기 운항 증편, 여객수하물 증가 등 각종 긍정적인 요인이 반영됐지만 대양주 중국 일본이 뒷걸음질 행보를 보이면서 36만t에 머물렀다. 수하물을 제외한 순화물(국제선)도 27만t으로 지난해 수준에 그쳤다. 국내화물은 내륙노선과 제주노선 모두 감소하면서지난해보다 4.8% 뒷걸음질 친 2만1000t을 기록했다.
1~11월 누적 물동량은 지난해 동기 대비 3.2% 증가한 407만t을 기록했다.
항공화물 성장세가 주춤한 것과 달리 항공여객 처리실적은 유럽 중국 동남아 노선 수요 증가에 힘입어 지난해보다 5.6% 증가한 957만명을 기록했다. 항공여객은 2014년 671만명을시작으로, 2015년 765만명 2016년 832만명 2017년 907만명을 기록하는 등 매년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.
국제선 수요는 저비용항공사(LCC)의 공급 확대, 중국노선여객 성장, 노선 다변화 등에 힘입어 8.8% 증가한 701만명으로 집계됐다. 지역별로 중국이 24.3%의 성장률을 거둬 가장 우수했고, 유럽 동남아 일본 순으로증가세가 두드러졌다. 특히 중국노선은 11월에만 132만명을 기록해 지난해보다 24% 급증하는 등 지속적인 회복세를보이고 있다. 하지만 대양주노선은 13.2% 급감했다. 국내선은 운항횟수가 늘어났지만 공급감소, 제주여행 수요감소 등으로지난해보다 2.5% 줄어든 256만명을 기록했다.
여객 성장세가 두드러진 공항은 제주 무안 청주 양양 대구 등이었다. 중국여객 증가와 노선다변화가 수송실적을 견인했다는 평가다.
항공사별로 살펴보면, 국적 대형항공사(FSC)의수요가 지난해보다 소폭 늘어난 데 그친 반면, 국적 LCC는지난해보다 14.8% 증가했다. 항공사들의 공급확대 정책이수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.
국적사 탑승률은 FSC가 38.4% LCC가 29.5%로 총 67.9%를 기록했다.
1~11월 누적 여객수송실적은 1억762만명으로지난해보다 7.7% 늘어났다. 국제선이 12%의 증가세를 보인 것과 달리 국내선은 2.4% 하락했다.
올해 여객 1억명 돌파 시기는 지난해 11월18일에서 17일이나 앞당겨졌다. 국토부는올해 항공여객이 1억1773만명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하고있다. 국토교통부 진현환 항공정책관은 “최근 중국노선 여행객증가세 등을 고려할 때, 항공운송시장의 성장세는 역대 최고치를 달성할 것”이라고 전망했다.
<출처 : 코리아쉬핑가제트>